기존에 알파벳(로마자)로 써져 있는 폰트를 즉시 톨글로 바꿔주는 폰트 파일이다. 쉽게 말해서 로마자 각 문자를 톨글로 바꿔주는 폰트 파일이다.


사용법은 아래 파일 Alphabet_on_Tolgul.ttf 을 다운로드해서 Windows 폴더 내에 Fonts 폴더 속에 붙여넣으면 된다. 그러면 'Word', '아래한글' 같은 문서 편집기, '포토샵', '일러스트레이터', '파이어웍스' 같은 그래픽 툴의 폰트에 Alphabet_on_Tolgul 이 표시된다.(참고로 로마자의 대문자, 소문자는 동일한 톨글 문자로 써짐)


  


Alphabet_on_Tolgul.ttf



참고로, 이 폰트 파일은 톨글(Tolgul)에서 로마자에 해당하는 것만 적용되어 있다. 한글을 표기하는 톨글 문자는 적용되어있지 않다. 바꿔말하면, 전체 톨글 문자의 절반만 담겨져 있다는 얘기다.


본래 전체 톨글 문자가 키보드의 구석구석까지 사용해서 꽉 채워져 있는 폰트 파일을 만들었지만(지금까지 필자가 이 블로그에 사용한 것은 이것) 키 배치가 톨글의 자형을 기준으로 배치되어있기 때문에 톨글을 잘 모르는 일반인이 키보드를 통해서 입력하기에 여간 골치아프지 않다. 따라서 우선 로마자를 손쉽게 바로 톨글로 옮겨쓸 수 있는(1대1 대응하는) 폰트를 배포해서 톨글의 모양에 익숙해지도록 하기 위해서다.

  


2012년 10월 8일 김곧글(Kim Godgul)



톨글 관련 글

톨글

체크(Check) 문자입력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