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치 동전을 뒤집듯이 형태를 뒤집는 '플립(Flip)'이다. 어떤 곳에서는 '미러(Mirror)'라고도 하는데 같은 뜻이다. 플립은 2D 평면에서 두 가지가 있다. 수평(horizontal)방향으로 플립하는 것과 수직(vertical)방향으로 플립하는 것이 그것이다.

톨글에서는 수평방향으로 플립하는 것을 형태가 X축 선상을 따라 움직인다고 간주하고 표기할 때 X축 자리에 표기한다. 수직방향으로 플립하는 것은 형태가 Y축 선상을 따라 움직인다고 간주하고 표기할 때 Y축 자리에 표기한다.

그렇지만 이전의 좌표처럼 숫자를 적지는 않는다. '+ 모양 중력소', '공백(따라서 상단의 ㅈ 모양 중력소가 하단으로 내려옴)' 둘 중 하나를 선택하여 표기한다. 플립은 중간 상태가 없다. 동전은 앞면이거나 뒷면이지 생뚱맞게 서있는 경우는 다루지 않는다. 서있는 것은 어느쪽으로든가 누워서 앞면이든지 뒷면이든지 소속되어져야 한다.

현실 세계에서 패션 모델은 카메라 앞에서 다양한 포즈로 서있을 수 있지만, 플립 세계에서는 반드시 매력적인 포즈로 누워있어야한다. 앞으로 또는 뒤로.


X 또는 Y 좌표 하단에 '+ 모양 중력소'는 일종의 'ON'의 의미로써 플립이 작동한다는 뜻이고, '공백
(따라서 상단의 ㅈ 모양 중력소가 하단으로 내려옴)'은 일종의 'OFF'의 의미로써 플립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즉, X 좌표에 (숫자는 올 수 없고) '+ 모양 중력소'가 오면 수평플립이 작동한다는 뜻이고, '공백'이 오면 수평플립이 작동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Y 좌표의 경우도 동일한 방식으로 적용된다. (이하 그림설명 참조)

  

  
2012년 2월 23일 김곧글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