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동소, 위치소에 원 모양의 중력소를 조합하여 다양한 원의 형상을 표기할 수 있다. 아래 그림 설명에는 각각의 표기 방법에 해당하는 예제를 일부 소개했다. 표기 방법을 이해했다면, 그리고 앞서 올렸던 톨글 표기에 관한 내용을 알고 있다면, 그것들을 응용해서 다양한 원 또는 원호를 표기할 수 있고 직선, 사선과 조합해서 좀더 다양한 추상 형태를 그릴 수 있다. 어떤 면에서 형식은 많이 다르지만 추상적인 레고 블럭 같은 느낌도 든다.

언젠가 톨글을 활용한 컴퓨터 프로그램이 만들어진다면, 키보드로 톨글 문자를 타이핑하여 다양한 추상적인 형상을 그릴 수 있을 것이다. 그림을 잘 못 그리는 사람도 추상적인 사고 놀이를 할 수 있다. 추상적인 형상을 많이 그려보면 창조적인 두뇌 발달에 매우 유익하다는 것은 익히 알려진 사실이다. 톨글 프로그램도 잘 만들어진다면 아이, 어른 불문하고 창의력 발달에 적잖은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당연한 얘기지만, 추상 문자 체계라고 해서 추상적인 형상을 모두 표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톨글만의 어떤 정형화된 형상만을 표기할 수 있다. 마치 어떤 악기가 고유의 음색이 있고 모든 소리를 낼 수 있는 것은 아닌 것과 같다. (음계는 무한한 소리 중에 인간이 듣기 좋은 것들을 추려서 체계화한 것이다. 즉, 추상화된 소리들이다.) 한글, 로마자를 포함 어떤 음소 문자 체계도 모든 소리를 정확히 표기할 수 있지는 않은 것과 같다.(어떤 문자가 어떤 언어의 발음을 정확히 표기할 수 있지만, 그것은 곧 정형화된 언어(일종의 추상적인 소리)를 표기하는 것일 뿐, 결코 세상의 모든 소리를 표기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아무튼 톨글로 그릴 수 있는 각각의 조각 형상들을 이리저리 조합하면 그 나름대로 괜찮은 추상 형상들을 그릴 수 있다. 레고 블럭으로 다양한 형상을 만드는 것처럼 말이다.

톨글 관련 내용은 아직 많이 남아 있다. 다음 글에는 사각형을 그리는 표기법이 올려질 예정이다. 그것은 오늘 올려진 원을 그리는 방법과 매우 일맥상통하기 때문에 어렵지 않게 알아볼 수 있을 것이다.


2010년 11월 20일 김곧글



ps1: 그림 설명 끝에는 예제로써 '아이스크림 추상화'를 톨글로 표기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관련 글: 톨글(Tolgul) 목록



TAG ,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