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과 한글을 표기하는 톨글 문자를 총 9 비트이며 3 x 3 구조에 만들어봤다. 쉽게 말해서, 톨글 문자 각각의 형태를 3 x 3 에 그려봤다는 얘기다. 특별히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이런 것이 있다고 해서 이상할 것도 없다.    


참고로 여기서 생각해볼 것은 마치 숫자 패드 같은 3 x 3 에서 왼쪽 위를 1번으로 생각하고 오른쪽 아래를 9번으로 생각하면 (반드시 이래야 하는 것은 아니다) 1번 부터 9번 까지 각각을 1 비트 라고 생각하고 각각은 온(ON) 이거나 오프(OFF) 둘 중 하나이다(아래 그림에서 흰색을 ON, 그 반대를 OFF 라고 가정한다). 현실 세계에서는 ON 이면 에너지가 OFF 보다 많이 소모될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는 서로 같다고 전제한다. 쉽게 말해서, 아래 그림 중에 하얀 색깔 부분이 많고 적음이 에너지가 많이 소모되거나 그렇지 않음을 의미하지는 않는다는 뜻이다. 많더라도 적더라도 3 x 3 구조 1개당 에너지는 모두 동일하게 소모된다는 전제 하에서 만들었다. 따라서 가능하면 3 x 3 공간 전체를 사용하도록 고려했다. 



참고로 아래 그림에 있는 것이 톨글의 모든 문자는 아니다. 위치소와 중력소는 모두 있지만 운동소 몇 자가 빠져있다. 알파벳과 한글에 관한 것 만을 넣었기 때문에 그렇다.

  

  

여담이지만, 곧글 문자와 관련된 이런 저런 그림 설명들을 실제로 캔버스나 종이에 그리고 채색하면 그 나름대로 미술 작품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아무튼 이런 종류의 작품도 종종 만들 계획이다. 

  

  


참고: 작품 정보  


제목(title): 9 비트 형태로 만든 톨글 (Tolgul for 9 bits shapes)

크기(size): 아크릴 전용지 가로 50cm x 세로 40cm

재료(materials): 아크릴 물감, 페인트 마카

방법(how to paint): 전부 수작업

가격(price): 미정(pendency)

  

  

  

2015년 2월 22일 김곧글(Kim Godgul)  

  

클릭하면 커짐






  

관련글

[체크] 한글, 알파벳 입력 방법 요약맵

[체크] 알파벳 입력

[체크] 한글 모음 입력

[체크] 한글 자음 입력




저작자 표시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Running Up Baby

티스토리 툴바